노무현 대통령 배너
BLOG main image
왕미친놈의 왕미친세상입니다. 미친 소리는 써도 되지만, 근거 없는 소리는 쓰면 안 됩니다.

티스토리에서 이미지 갤러리를 넣으려고 했는데, 뜻밖에도 본문에 삽입된 것은 슬라이드쇼였다. 의도하지 않은 일이 생겨서 기분이 좋지 않았는데, 삽입된 슬라이드쇼가 정상 동작하지 않았다. 첫째 이미지와 마지막 이미지를 보여주지 않았다. 다시 말해 7개의 이미지로 이미지 갤러리를 만들어서 본문에 넣게 했는데, 실제로 본문에 들어간 것은 5개의 이미지를 가진 슬라이드쇼였다.

벌레의 유형

  1. 맏이와 막내를 왕따시키는 별난 벌레이다. 아, 벌레는 원래 이상한 놈들이라고. 그 말도 맞다.
  2. 실제로는 저와 관련없이 업로드 실패 시에 나타나는 벌레이다.

한편 티스토리나 다른 블로그에서 등장했던 변신술을 익힌 벌레가 여기에서도 등장한다고 생각했다. 이미지 갤러리를 만들라고 하니까 왜 슬라이드쇼를 만들어 버렸기 때문이다. 그러나 검색 결과 티스토리 매뉴얼 블로그[확장 업로드 기능] 업로드된 파일을 다양한 형태로 이용해 봅시다[이미지] 슬라이드쇼의 사용법을 알고 싶어요라는 글이 있었다. 결국 이미지 갤러리를 만들게 되면 슬라이드쇼로서 그것을 구현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밖에 사항은 다음 고객센터에서 TISTORY > 글 관리 부분을 살펴보기 바란다.

벌레의 발견

[확장 업로드 기능] 업로드된 파일을 다양한 형태로 이용해 봅시다라는 블로그 기사에서 이미지 갤러리는 슬라이드 효과를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여 갤러리로 생성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나는 그것을 몰랐지만, 아무튼 HxD 소개 기사를 쓰면서 이미지 갤러리 기능을 이용하여 슬라이드쇼를 만들었다.

위의 그림에서 빨갛게 표시한 부분(? (경)자처럼 보이는 부분)을 클릭하여 이미지 갤러리를 만들었다. 이때 파일을 7개 선택하였다.

그런데 실제로 만들어진 이미지 갤러리에서는 위와 같이 5개의 파일만 포함되어 있다고 나타나고 있었다. 참고로 저 저작권 화면은 2번째 파일이다. ▶▶ 아이콘을 클릭하여 다음 파일을 살펴보았다. 그럼으로써 알게 된 사실은 첫 파일과 마지막 파일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위의 두 파일은 모질라 파이어폭스(v3.0.9)에서의 티스토리 편집창 화면이다. 두 화면 모두 오른쪽에 보면 파일이 7개임을 알 수 있다. 이미지 갤러리를 만들때 순서가 흩트러지기에 파일명 맨 앞에 숫자를 붙여두었다. 다시 말해 1번부터 7번까지 있다는 말이다. 첫 화면은 위지위그 편집기 모드이고, 두 번째 화면은 HTML 편집 모드이다.

첨부한 파일의 수를 세었다. 그러나 위와 같이 모두 7개였다. 결국 화면에 나타낼 때 오류가 생긴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인터넷 익스플로러(v6 sp2)에서도 시험해 보았다.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결국 편집창 상단에 있는 슬라이드쇼 아이콘(Tistory-SlideShow-Icon)을 클릭하여 이미지 갤러리를 삽입하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알게된 이 버그가 이미지 파일을 정확히 인식하지 못해서 발생하고 있다는 심증을 갖게 하였다.

위의 그림은 슬라이드쇼에서 업로드시킨 이미지 파일이다. 그런데 조금 이상한 점이 보이지 않는가? 바로 첫째와 둘째 파일은 이미지의 크기와 파일 크기가 나타나고 있으나, 셋째 파일은 파일 크기만 나타나고 있다.

황당한 점은 이미지 갤러리로 만든 슬라이드쇼에서는 정확히 인식하지 못한 파일은 최종 결과에서 빼버리고 슬라이드쇼를 만들지만, 슬라이드쇼 아이콘을 클릭하여 만든 슬라이드쇼에서는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파일도 최종 결과에 포함시켜 슬라이드쇼를 만들어준다. 이렇게 제대로 인식되지 않는 원인으로는 업로드 실패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생각한다.

벌레의 제거

이 벌레를 제거하는 방법은 단순하다.

아무리 해도 안 되는 일은 그냥 포기하고 다시 업로드 하면 된다. 이미 업로드 된 파일로 이미지 갤러리를 만들려고 해도 안 된다면 그냥 다시 업로드하는 쪽이 낫다는 말이다. 어차피 내 예상대로 업로드 오류였다면, 다시 업로드함으로써 그 벌레는 사라지게 된다. 실제로 HxD 소개 기사는 현재 이미지 갤러리가 제대로 보이고 있다.

또한 애초에 슬라이드쇼 아이콘을 클릭하여 슬라이드쇼를 만들어도 된다. 엎어치나 메치나 같은 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회사 측 답변

이 문제는 버그 리포팅을 하지 않았다.

관련 문서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글쓴이는 koc/SALM입니다.
본문에 저작권에 대한 사항이 나타나지 않거나, 저작권이 BY-SA로 표기되어 있다면,
이 글은 GFDL로 공개한 글입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왕미친놈 욕은 해도 되지만, 근거없는 소리는 쓰지 말아 주세요.
BBCode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005)
스크립트 (22)
벌레와 팁 (126)
소프트웨어 (240)
하드웨어 (6)
이야기 (24)
말의 나무 (506)
미쳐보자 (22)
일기 (48)
아이폰 (10)

달력

«   2020/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